Q : Chest PA에서 “free air가 보인다”고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. 도대체 free air가 뭔가요?
A : 정상적인 Chest PA 사진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![](http://www.nurscape.net/images/a.gif)
가슴과 배를 나누는 횡격막(diaphragm)을 중심으로 위에는 심장과 폐가 놓여있고, 아래는 장이 있습니다. 폐에는 공기가 차 있기 때문에 검게 보이죠. 복강에는 공기가 없기 때문에 엑스레이상 희게 나타납니다. (좌측 횡격막 아래 가스 음영이 흔히 보이는데 그것은 위, 즉 stomach 안에 차 있는 공기 때문입니다)
그런데 서서 찍은 Chest PA상 아래 사진처럼 횡격막 바로 아래 초생달 모양으로 가스 음영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것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air라 해서 free air라고 합니다.
![](http://www.nurscape.net/images/b.gif)
위의 사진처럼 free air가 보인다면 밖에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았다면 그것은 장의 어디에선가 공기가 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정상적으로 복강 안에는 장(bowel) 안에만 장내 가스가 있을 뿐이지 장 밖에는 공기가 없기 때문입니다. free air가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free air의 발생 이유는 장 천공이며, 그 중에서도 위궤양 등 소화기궤양의 천공이 흔합니다.
(참고) 좌측의 가스 음영은 위 안에 있는 공기와 혼동될 수 있지만, 우측 횡격막 바로 아래에는 간(liver)이 있기 때문에 그곳에 가스 음영이 보이면 장 천공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.
|
| |